본문 바로가기

소개와 알림

햇살배움터 소개





[77]

햇살배움터교육네트워크

햇살배움터교육네트워크라는 이름으로 지역에서 지역교육네트워크 활동을 해온지 어느새 4년째입니다. 햇살배움터에 대한 궁금증을 77답 형식으로 풀어보려 합니다.

 

1. ‘햇살배움터라고요?

한마디로 설명하자면, 햇살배움터는 홍동-장곡지역의 배움터와 일터가 힘을 모아, 아동청소년들을 지원하는 교육네트워크입니다.

 

2. 어떻게 시작되었나요?

2008년부터 삼성고른기회장학재단(, 삼성꿈장학재단)의 후원으로 방과 후 프로그램을 지원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2010년부터는 홍동중학교와 홍동초등학교가 전원학교로 선정되어, 홍동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방과후교실 지원사업은 줄이고, 장곡지역에 반계분교, 오서분교(현재 폐교)와 지역아동센터를 만들어 가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2012년부터는 햇살배움터교육네트워크라는 이름으로 삼성꿈장학재단 지역네트워크사업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지역 교사를 중심으로 하는 홍동 범교과 교육과정연구회와 지역 마을교사, 홍성여성농업인종합지원센터, 장곡신나는지역아동센터 등 지역단체들의 역량이 모여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2014년부터 청소년거점공간 ㅋㅋ만화방을 만들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3. 어떻게 운영되나요?



4. 어떤 일을 하나요?

햇살배움터가 하는 일은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마을교사 역량강화

- 마을교육이 자립하기 위해서는 마을에서 살아가는 마을교사, 학부모들의 교육력이 키워져야 합니다. 열린강연 형식도 있고, 학부모와 마을교사들의 욕구를 반영하여 만들어진 작은 공부모임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역량강화사업, 생태교육 마을교사양성과정, 마을교사 작은공부방(비폭력대화, 책읽어주는 아빠엄마, 행복한성이야기, 앗싸놀이모임)]

 

마을교육 안전망 구축

- 나와 너를 알고, 서로 소통하는 방법을 알 때, 아이들은 안전하게 마을에서 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청소년거점공간 만화방을 통해서 느슨한 형태의 또래안정망을 만들어가고, 평화놀이터나 스마일키퍼스를 통해 타인과 소통하는 방법, 나의 감정과 욕구를 알아차리는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청소년마실이학교, 나와 마을 창의적스토리메이킹을 통해, 마을 속에서의 나를 알고

좀 더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들을 지역 어른들과 일대일로 연결하는 햇살멘토링도 계속하고 있습니다.

[ㅋㅋ만화방, 청소년마실이학교, 평화놀이터, 꿈나무건강밥상, 햇살멘토링]

 

마을작업장학교를 통한 진로탐색

- 마을의 다양한 작업장에서 이루어지는 마을작업장학교는 실제 마을에서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며 삶을 꾸려나가는 평범한 어른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각 작업장은 직업적 전문성을 가지고 있으며, 마을에서 살아가는 다양한 모습을 자연스레 보여주어, 진로 탐색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다. [발달장애청소년을 위한 마을일터 인턴쉽 과정, 햇살농장, 햇살목공, 햇살요리교실, 햇살제과제빵교실]

 

농촌 소외지역 문화정서지원

- 농촌의 작은 마을, 홍동-장곡지역은 도시에 비해 문화적 혜택이 열악하고, 학원도 없는 실정이다. 사교육이 비율이 낮고, 예술 교육도 학교 의존도가 절대적이다. 방과후교실을 통한 지속적인 문화정서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예술-창의적 활동이 가능하다.

[청소년난타동아리, 청소년밴드동아리, 우쿨렐레선율따라, CFA컴온풋볼풋살아카데미, 홍동탁구교실, 자연놀이미술, 씨앗학교, 종합창의교실, 생태미술과 전래놀이, 텃밭활동과 함께 하는 요리, 책이랑 놀자, 꾸러기 축구교실]

 

네트워크 강화사업

-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내부역량을 확인하기 위하여, 마을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들어보고 미래를 전망하는 <마을교육이야기 소식지>를 발행하려고 한다. 또한 <홍동거리축제>를 통해, 마을의 단체와 만나고 교육의 열매들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햇살교육연구소, 사계절살림학교, 홍동거리축제]

 

5. 누가 같이 하는 건가요?

홍동-장곡지역의 4개 학교 (금당초등학교,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 홍동중학교, 홍동초등학교), 9개의 지역단체(갓골유기농업영농조합법인, 교육농연구소, 꿈이자라는뜰, 논배미, 마을활력소, 밝맑도서관, 원예조합가꿈, 장곡신나는지역아동센터, 홍성여성농업인종합지원센터)가 함께 하고 있습니다. 함께 하는 강사들 가운데, 70% 이상이 홍동장곡에서 생활을 하는 마을교사입니다.

 

6. 햇살배움터교육네트워크, 왜 하나요?

마을과 학교가 서로 돕는 지속가능한 농촌마을교육 온마을학교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을이 존속되지 않는다면, 아이들의 미래도 없습니다. 농촌 마을에서 자신의 진로를 찾고, 뿌리내리고 살고 싶어 하는 청소년들이 많아져야 농촌마을에 미래가 있습니다. 마을에서 친구, 선배, 추억, 꿈을 찾을 수 있는 교육을 함께 만들어 가려고 합니다.

  

7. 앞으로 계획은?

학부모와 마을교사, 학교교사가 주축이 된 교육협동조합을 만들어, 함께 품을 나누고 함께 공부하고 마을의 교육자립을 조금씩 만들어 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현재는 청소년 거점공간인 ㅋㅋ만화방을 잘 꾸리고, 청소년친구들을 만나고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학교가 지역에서 채우지 못하는 빈구석이 있다면 조금씩 채워나가는 것이 우선이겠지요



햇살배움터 후원안내 

ㅋㅋ만화방 후원 안내

정기후원안내 : 농협 351 0808 8128 83 (예금주 : 햇살배움터마을교육연구소)